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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이야기/블로그배우기

블로그 상위노출 알고리즘!? 노출되고 싶다면 이렇게 해봐.

블로그 상위노출!? 상위노출 알고리즘 SEO에 대한 연구와 테스트에 대한 중간점검

많은 블로거들의 관심사는 상위노출이 아닌가 생각된다. 상위노출이란?
자신이 기획한 글 혹은 키워드가 각종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했을 경우 <블로그>카테고리에서 상위에 노출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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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검색에서 <상위노출 알고리즘>이란 단어로 검색


위 참고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3~4개의 게시물 만이 상위에 노출되도록 되어 있다. 인기 키워드에 따라서는 몇 만건의 조회수가 뜰 수 있는 좋은 자리임에 틀림없다.

그럼 지금까지 꽁기가 연구하고 어느정도 결과를 얻었던 SEO(노출알고리즘)에 대해 중간발표를 하도록 하겠다. 분명 어느정도 자리를 잡은 블로거 분들은 다 아는 내용이겠지만 초보 블로거 분들을 위한 내용이므로 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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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목에는 항상 목표키워드를 노출시켜라.

->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필수조건이 아닌가 생각된다. 어떤 게시물을 쓰든 주제가 명확해야 하며 어필하고 싶은게 무엇인지를 표현해야 하는데 우선적으로 보여지는 제목에 목표키워드가 없다면 아무 의미가 없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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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 이해하기 가장 편한 핫이슈를 예를 들겠다. 붉은 색 밑줄이 그어진 부분은 모두 키워드이다. 게시물 작성 당시 네이버와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어 순위에 올랐던 키워드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제목 당 한개의 키워드를 작업한 경우가 있는가 하면 두개의 키워드까지 작업한 사례도 있다. <장동건 고소영>과 <장동건 심경고백>은 당시 1타 2피성 실시간검색어 였기에 작업을 했고 효과를 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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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문에도 제목을 정하라. 소제목과 부연설명 형식의 진행으로 검색봇이 좋아하는 구성을 만들어보자.

-> 제목을 복사해서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작성하는 것은 이제 소용이 없다. 네이버 측에서 똑같은 문구의 중복사용에 대해 검색대상에서 제외시키기에 나섰기 때문이다. 하지만 꽁기가 테스트 해 본 결과 걸리지기는 하지만 100%는 아닌 것 같다..여튼 이 방법은 추천하는 방법은 아니며 꽁기가 하는 방법을 따라 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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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이 시작되면서 마치 신문기사를 보는 듯한 구성을 느낄 수 있다. 바로 소제목과 부연설명이다. 소제목이란 대제목을 약간 풀어 쓰기 형식으로 작성하는 것인데..센스쟁이는 쉽게 알 수 있듯이 소제목 내에도 목표키워드가 노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부연설명으로 소제목을 한 줄의 문구로 길게 풀어쓰는 것이다. 이 역시 검색봇의 검색루트를 알고 상단문구들에서 승부를 보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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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블로거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해야하는 태그

-> 모든 블로그에는 태그라는 게 존재한다. 아!! 야후 블로그에는 태그가 없지 않았나...태그는 게시물의 요점이 되는 키워드, 단어들을 압축해서 보여주는 것으로 '색인'과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검색봇은 태그에 따라 우선순위를 부여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태그는 꼭 본문과 제목에서 보여진 키워드를 작성해야 한다. 전혀 생뚱맞은 태그를 쓴다면 의미없는 단어 하나가 자리를 차지한 것 밖에 되지 않는다. 대신 단어라고 해서 딱 한 단어를 쓴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충분히 조합이나 단어배치를 달리하여 태그를 등록한다면 검색율이 더 높아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유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같은 네이버검색기라도 수천만 네티즌들의 다양한 검색방법을 일정하게 만들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승기 간접광고" "이승기 광고" "간접광고 이승기" 등..



중요한 부분의 설명은 끝났고..몇가지 간단한 팁을 설명하자면

4. 이미지는 많을수록 좋다. 대신 퍼 온 이미지는 검색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사진을 다운받아 다시 업로드하거나 직접 찍어서 올려야 한다. 이미지편집하는 방법은 알아서!?

5. 동영상을 등록하는 것도 좋다. 요즘 네이버가 유튜브를 따라가려고 그러는지..UCC등록에 대한 가산점(?)을 주고 있다. 적절한 포스팅에 부가적으로 이미지와 동영상을 등록한다면 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다.


다음 기회에는 노출알고리즘에 맞는 또 다른 가산점 챙기기와 메타블로그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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