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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 명화] 레오나르도다빈치 - 모나리자


[세계의 명화그림] 레오나르도 다빈치 -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빈치 - '모나리자' , 패널화 , 77x53cm , 1503-1506 , 루브르미술관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피렌체의 부호() 프란체스코 델 조콘다를 위해 그 부인인 엘리자베타(Elisabetta)를 그린 초상화.


유채() 패널화. 77×53cm. 루브르미술관에 소장하고 있다. 라 조콘다(La Gioconda)라고도 한다. 모나리자의 모나는 이탈리아어로 유부녀에 대한 경칭, 리자는 피렌체의 부유한 상인 조콘다의 부인 이름이다. 조 콘다부인은 G.포지의 조사에서 피렌체의 안토니오 마리아 디 놀드 게라르디니의 딸임이 판명되었다. 따라서 본명은 리사 레라르디니(Lisa Gherardini)이다. 이 작품은 부인의 나이 24∼27세 때의 초상이며, 레오나르도가 프랑스의 프랑수아1세의 초청을 받았을 때 이 미완성의 초상화를 가지고 갔었는데, 왕에게 4,000에큐에 팔려 퐁텐블로성()에 수장되었다. 때때로 세정()도 하고, 광택용 니스를 바르기도 한 관계로 전체에 균열이 생겨 제작 당시의 시원스럽고 여유 있는 필치는 볼 수 없다.

이 초상에는 처음부터 눈썹이 없었다는 것이 확인되었는데, 그것은 당시 넓은 이마가 미인의 전형()으로 여겨져, 여성들 사이에 눈썹을 뽑아버리는 일이 유행했기 때문이다.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이것을 그리기 위해 악사와 광대를 불러 부인의 심기()를 항상 즐겁고 싱그럽게 함으로써 정숙한 미소를 머금은 표정, 편안한 손 등 신기()를 표현할 수 있었다고 한다. 전기()작가 바사리에 따르면, 이 그림은 4년이 걸리고도 미완성인 채로 끝났다고 하는데,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원숙기인 제2피렌체시대에 해당하는 1503∼1506년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모나리자의 미소’는 보는 사람에게 신비성을 느끼게 하여 많은 풍설()과 함께 ‘모나리자의 수수께끼’로서 오늘날도 적지 않은 문학적 관심거리이다. 요컨대 이 그림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인간에 대한 오묘한 감정과 관능의 표현인 것이다. 이 그림의 역사적 경로에는 불분명한 점이 많아 모나리자에 대한 신비성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일찍이 《모나리자》가 대낮에 루브르미술관에서 도난당하여 세상을 놀라게 한 사건도 있었다. 그로부터 2년 후, 범인이 피렌체의 미술상 A.골리에게 팔러 나갔을 때, 골리의 기지로 다시 햇빛을 보게 되었다. 이 그림만큼 친근감을 주면서 많은 문제를 제시하는 작품도 드물다.

모나리자가 눈썹이 없는 이유

모나리자가 눈썹이 없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그 시대의 미인의 모습이 눈썹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나머지 하나는 미완성품으로 남겨졌다는 것입니다. 4년을 넘도록 끌면서 끝내는 미완성품으로 남겼다고 레오나르도에 대해 여러 서적들이 이렇게 기술하고 있다 . 모나리자의 눈은 인간의 삶에서 볼 수 있듯이, 갈망과 윤기가 있으며, 속눈썹은 최고의 섬세함이 없이는 그릴 수 없다고 서술하고 있다. 눈썹 또한 살에서 털이 나기 때문에 여기는 숯이 많고 저기는 드물고, 곱슬머리로 되어 있는가 하면, 이러한 표현이 자연스럽다고 묘사했다. 그러나, 루브르 미술관에 있는 "모나 리자"는 실제로는 속눈썹이나 이마의 눈썹이 없고, 그림은 로버트 페인이 레오나르도의 전기에서 주장하듯이 (Robert Pain, Leonardo, New York, 1978) 미완성으로 끝마친 완성품이이라고도 합니다.